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무더웠던 이번 여름,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고통 받는 나날을 지나 어느덧 처서를 넘어 밤낮으로 선선한 날씨가 이어지는 걸 보니 가을이 성큼 다가왔음을 느낍니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 환절기마다 감기 등 질병 감염으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감기 예방에 좋은 방법과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는 큰 일교차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또한 감기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본인이 조심할지라도 타인에게 감염되기 쉬우니 야외활동 시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습관 - 개인위생을 철저히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더라도 공공장소에서 타인에 의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만진 문 손잡이, 책상, 키보드 등 공공장소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기물을 통해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손을 씻어주는 것이 좋은데 이때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손세정제를 사용하면 보다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습관 - 주기적인 햇볕 쐬기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 발표에 의하면 햇빛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D 체내 수치가 낮은 사람은 높은 사람들에 비해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 바이러스 감염이 높은 편이라 합니다. 비타민D 결핍은 면역력 결핍으로 이어져 여러 질병에 취약하게 될 수 있으니 비타민D 합성을 위해 주기적인 야외활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습관 - 실내 습도 유지

 

 

실내 습도가 낮을 경우 호흡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호흡기 내 미생물 제거에 어려움이 따라 감기 바이러스 등 호흡기 질환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비교적 건조할 수 있는 가을철에는 빨래를 실내에 널어 습도를 유지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해 적정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 - 유자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비타민C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유자는 옛말에 유자를 담근 탕에 등어가 목욕 하면 한 해 동안 감기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단 얘기가 있을 정도로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유자가 함유한 비타민C는 레몬에 비해 3배나 높기 때문에 피로 방지 및 노폐물 배출, 면역력 증진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