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코어 근육을 지키는 운동, 플랭크 바른자세!

코어 근육을 지키는 운동, 플랭크 바른자세!


단 세 가지의 운동만 할 수 있다면 스쿼트, 풀업(철봉), 플랭크만 하라! 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플랭크는 체중 감량, 근육량 증가 등 운동 목적에 가리지 않고 필수적인 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의 운동은 평소 일상생활 시 사용되는 근육 중 가장 기본적인 근육을 단련하거나 일상생활을 통해 단련하기 어려운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으로 그중 플랭크는 인체의 기둥이라 불리는 '코어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입니다.

 

 

올바른 운동 자세의 중요성


모든 운동이 그러하듯, 플랭크 역시 정확한 자세를 취하지 않고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자세로 운동 시 부상이 발생하거나 운동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운동 시 헬스 트레이너를 통해 운동 교정을 받는다면 올바른 자세를 익히는데 어려움이 없겠지만 혼자 운동하는 경우 올바른 자세를 취하기 어려워 근육 통증, 파열 등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플랭크 바른자세

 

1.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을 유지한다

2. 시선은 지면을 향한다.

3. 허벅지를 조여 내장근의 긴장을 유도한다.

4. 어깨는 지면과 수직이 되도록 유지, 상체에 체중을 싣는다.

5. 발끝과 발꿈치는 가지런히 모아준다.


플랭크를 처음하거나 바른 자세를 숙달하지 못 한 많은 분들께서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는 엉덩이를 들거나 내리는 것과 등을 굽히는 것입니다. 이는 잘못된 근육 사용 및 근유에 무리를 줄 수 있어 부상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고 올바른 자세를 숙달할 때 까지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거울을 통해 주기적으로 자세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