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 운동 왜 중요할까?

당뇨 운동 왜 중요할까?




운동부족부터 시작하여 서구화되어진 식생활습관과 함께 스트레스 증가 등에 따라 당뇨병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그리고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뇨라는 질환은 평생 관리가 필요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여야 당뇨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가 바로 운동입니다. 당뇨 운동, 왜 중요한지 알고계신가요?



당 소모를 통해 혈당 저하


당뇨 환자는 당을 소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유산소 운동을 실시할 경우 당을 소모시켜 혈당을 떨어뜨려 줍니다. 특히나 식사 후에는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 때 30분 ~ 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한 뒤에 가벼운 운동을 통하여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당뇨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혈당을 떨어뜨리는 것뿐 아니라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킵니다. 당뇨하면 항상 빠지지 않는 단어가 바로 인슐린입니다. 이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이 세포로 전하여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 부족 혹은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당뇨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경우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 신체내 혈당을 에너지원으로 잘 사용될 수 있도록 하여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감수성이란?

인슐린 감수성은 인슐린 민감성으로도 불리우며 인슐린에 반응하는 생체 감수성을 말합니다. 인슐린의 혈당강하 자굥ㅇ에 의하여 얼마나 조직이 잘 반응하는가를 말하는데, 이 감수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같은 정도의 혈당을 낮추는데 적은 양의 인슐린이 필요하며 동일한 양의 인슐린에도 혈당이 많이 저하 됩니다.





당뇨 운동을 잘 실천하면 할 수록 좋은 이유는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비만을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지방세포의 경우 인슐린저항성을 상승시켜 혈당 조절 및 관리를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지방세포를 줄여주는 것으로도 당뇨병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 운동시 혈당 수치 체크하기


당뇨 환자가 운동을 할 때에는 필히 혈당수치를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운동을 시작하는 첫 1주간은 더 중요한데 공복혈당이 300mg/dL 이상일 때에는 운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포도당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기에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지 않으며,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할 경우 신체에서 케톤이 발생하여 신체를 오히려 힘들게 합니다. 케톤이 신체 안에 심하게 쌓여지게 될 경우 혼수상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운동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식전과 식후 


당뇨 운동으로는 공복시 그리고 식전에는 저혈당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를 하고 바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 후 30분 ~ 1시간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으로는 격렬한 운동과 장시간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을 대비하여 파트너와 함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운동 하는 가운데 저혈당 증상이나 탈수현상이 발생할 경우 운동은 즉시 중단하고 이에 대하여 담당의사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