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난방비 절약 어떻게?

겨울철 난방비 절약 어떻게?


아직 환절기로 겨울은 아니지만 급작스러운 추위로 인하여 벌써부터 난방을 통해 실내 온도를 높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겨울철에 실내온도는 얼마가 가장 적절할까요? 바로 18도 ~ 20도인데 온도를 1도만 낮출 경우 7%의 난방비가 절약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새는 열을 잡거나 난방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카페 커튼 이용하기


생각보다 문과 창문을 통하여 찬바람이 많이 들어오는데 이 찬 바람을 막는데 카펫 혹은 커튼을 이용할 경우 난방시에 얻을 수 있었던 열기를 장시간 보존 할 수 있습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날의 경우 커튼을 열어주어 열기가 실내로 들어 올 수 있도록 하고 저녁에는 커튼을 닫아 단열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옷을 껴입어라


날씨가 쌀쌀하고 추운 날에는 실제 온도와 비교하였을 때 인체가 느끼는 체감온도가 영향을 더 많이 끼치는데, 옷을 여러벌 껴 입을 경우 체감 온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복의 경우 열기를 안팎으로 머물게 해주어 체감온도를 3도 이상 높여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양말과 덧신 등을 사용할 경우 더 체감온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보조 난방기구 사용


난로와 같은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집 안쪽보다는 창문쪽에 등지게 해 놓을 경우 창문을 통하여 들어오게되는 차가운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공기흐름을 원활하게하여 난방에 효과적입니다. 전기장판을 사용 할 때는 강하게 사용하기보다는 약하고 길게 트는게 도움이되며, 강하게 틀고 장기간 자리를 비울 경우 화재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