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스마트폰 건강한 사용법

스마트폰 건강한 사용법


스마트폰 보급률이 2016 3월 기준 91%에 달했다고 합니다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잘못된 스마트폰 사용 자세로 인해 손목터널증후군이나 거북목 증후군 발병률이 증가하는 등 스마트폰 관련 문제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스마트폰의 건강한 사용방법을 알아 두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과도하게 손목을 사용하면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끝으로 가는 신경이 손목에서 눌려 저림이나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라는 통로가 두꺼워진 인대에 의해 좁아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고개를 푹 숙여 스마트폰을 보는 자세는 거북목 증후군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기본적으로 C자형인 목뼈에 변형이 와 거북이처럼 일자목이 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을 세워 손끝으로만 터치할 경우, 손가락과 손목 관절에 무리를 줘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 중 손목이 저릴 때는 손목을 돌리거나 털어주는 등 손목에 가해진 긴장을 제때 풀어줘야 합니다. 거북목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 화면을 눈보다 지나치게 아래에 위치시키지 않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 중간중간 목 돌리기 운동을 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스트레칭법


1. 주먹 쥐고 안쪽으로 돌려주기
우선 팔을 앞으로 뻗고 가볍게 주먹을 쥔다. 그다음 손목을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돌려주면 된다. 이를 4~5 반복하는 것이 좋다.

2. 깍지 끼고 손목 풀어주기
손을 깍지 끼고 손등이 하늘로 향하게 한다. 그다음 손바닥이 물결치듯 3~4 손목을 움직여 주면 된다.

3. 팔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 꺾어주기
팔을 앞으로 뻗은 손가락이 하늘로 향하도록 위로 꺾고 다시 손가락이 아래로 향하도록 꺾는다. 이를 3~4 반복해주면 좋다.





◆ 거북목증후군 예방 스트레칭법

1. 어깨 올리기
허리와 목을 곧게 편다. 양쪽 어깨에 힘을 , '으쓱으쓱' 하듯이 어깨만 천천히 올렸다가 내린다. 10~ 15초간 반복한다. 긴장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2. 고개 젖히기
허리와 목을 곧게 편다. 고개를 '끄덕끄덕' 하듯이 천천히 움직이되, 앞쪽으로 끄덕이는 아닌 오른쪽, 왼쪽, 뒤쪽 방향으로 움직인다. 방향을 번갈아가며 10~15초간 반복한다. 긴장된 목뼈와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