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혈압 낮추는 습관 어떤 것이?

혈압 낮추는 습관 어떤 것이?


고혈압의 경우 신장병을 비롯해 뇌졸중, 심장마비, 시력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경우 유전적인 요인을 비롯하여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많이 끼칩니다.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소금과 같은 나트륨을 비롯하여 포화지방이 많이 포함 된 음식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운동과 채소 및 과일 등을 먹는 식습관을 개선하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녁 식사 후에 걷기


보통 사람들의 경우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TV앞에 낮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처럼 저녁에는 활동량이 떨어지는데 강도는 중간정도로 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 혈압 낮추는 습관 중 한가지입니다.



아침 식사 충분히 하기


혈압 조절의 한 가지 방법으로 아침식사는 거르지 말아야하는데 이스라엘의 한 연구팀 실험에 의하면 아침식사 700칼로리를 든든하게 먹은 사람의 경우 점심 및 저녁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수월하여 과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침식사를 충분히 하는 사람들의 경우 소량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체중 및 혈압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깊게 숨쉬기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스트레스 및 불안감이 높은 사람들은 침착한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 고혈압 발생 확률이 높다고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긴장감을 풀어주기 위하여 간편하고 쉬운 숨쉬기 운동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4초 가량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이후 7초간 호흡을 멈춘 뒤에 입으로 8초간 숨을 내쉬어줍니다.



채식을 적극적으로


채식주의자와 비슷하게 식사하는 것만 하여도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는데 연구에 의하면 채소위주 식사를 할 경우 혈압을 7포인트 정도 떨어뜨린다고합니다. 식물성 식품의 경우 혈압을 상승시키는 나트륨 함량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는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 혈압 낮추는 습관 중 하나 스마트폰 볼륨줄이기가 있는데, 미국 고혈압협회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에 의하면 스마트폰 벨 소리가 혈압을 7포인트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