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질환, 신장이 안 좋을때 증상

신장질환, 신장이 안 좋을때 증상


간과 함께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고, 우리 몸에서 작지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신장, 신장질환,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장은 체내에 꼭 필요한 물질들은 배설되지 않도록 하고, 불필요한 물질들은 체외로 배설하고 각종 대사조절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기능, 신장이 안 좋을때 증상 및 신장질환은 거의 자각증상이 없거나 적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고, 신장 기능이 떨어진지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신장기능, 신장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신장염, 신우신염, 신장결석, 신부전등이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1. 소변에 거품이 많이 있거나, 피가 섞여 혈뇨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입맛이 없고, 혀에 백태가 많이 있는 경우입니다.

3. 소변을 볼 때 불편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4. 갑작스런 체중 변화가 있는 경우

5. 몸이 잘 부을 경우 (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눈 주변이 많이 붓고, 낮~저녁이 되면 다리가 부어있을 경우 )

6. 피로감과 무력감 그리고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7. 배변습관이 불규칙해졌을 경우

8. 얼굴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거무스름해 졌을 경우

9.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

 

신장질환이 있는 분은 변비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 본 뒤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결석 생성을 유발하는 아이스티는 신장질환과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 등이 있을 때에는 절대 마시면 안되는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염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신장 조직이 손상되고 급성 신부전증 또는 미세변화 신증후군 등의 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과로를 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 것이 신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해 주는 것도 신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녹황색 채소 및 과일, 곡류를 즐겨드시는 식습관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장이 안 좋을때 증상,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고기와 우유, 계란 등의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되니 꼭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