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수영의 효과

수영의 효과



수영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폐가 튼튼해질 수 있게 도와줄 뿐 아니라 관절이 약하신 분들에게 부담없는 운동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으로 수영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요?


 

체력 증가

, 다리, 몸통 전체를 써서 하는 전신운동으로 체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 속으로 가라앉지 않기 위해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체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심폐 기능 증가

체력과 함께 가장 많이 증가 되는 것이 심폐 기능입니다. 숨을 참아서 저장한 후 내뱉고, 또 길게 저장하고 내뱉는 과정들이 반복되며 폐의 기능을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무리하지만 않으면 심장과 폐기능을 증가시켜주는 것이 수영이라는 운동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관절 기능 향상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인 수영은 관절이 불편한 노인이나 관절 질환 환자에게도 큰 도움을 주는데, 달리기와 같이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 관절을 보호하면서 가능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할 경우 어깨 관절 부상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자신의 상태를 잘 체크하여 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역력 증가

수영은 호흡이 많이 이뤄지는 운동이기에 기관지에 도움을 주는데, 산소의 흡입량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면역력을 상승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피로 해소

물이 무섭거나 싫은 분들이라면 도전하기도 쉽지 않지만 조금만 적응을 하면 즐거운 마음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수영입니다. 물의 흐름과 몸을 이용하기에 꾸준히 하면 스트레스와 피로도 해소하고 엔도르핀도 많이 나와 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