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초미세먼지 호흡기질환 예방 중요

초미세먼지 호흡기질환 예방 중요


요근래 미세먼지로 인해 관련한 질병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한 번 유입되게 될 경우 체외로 배출되기 어렵습니다. 폐를 비롯하여 기관지 등에 유입되면 각 종 염증을 유발시키고, 호흡기질환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곤 합니다. 물론 건강한 분들의 경우 일시적으로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나 만성적으로 호흡기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만성폐쇄성폐질환 주의


만성폐쇄성폐질환 COPD는 2010년 WHO에서 발표한 세계의 사망 원인통계 가운데 4위를 차지할 만큼 주요한 사망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호흡기 증상 이외에도 병의 중증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여러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곤 합니다.



호흡기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에 관하여


홍콩의 중문대학 연구진 그리고 시드니 대학 연구진들에 의하면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 COPD 만성폐쇄성폐질환에 대하여 8개 의학 데이터베이스에 공개되어진 한방 양방 병행 치료 임상연구문헌을 검토하여 FEV1, SGRQ, 6MWT, NMA 등과 같은 표준적 지표를 통하여 한방치료 병행시 COPD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검토하였습니다. 


메타분석.에서 전제 11개의 무작위.대조시험, 925명의 환자 자료기반을 검토해본 결과 한약투여 병행시 FEV1이 평균 0.2L 개선, SGRQ점수 4.99점 감소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더불어 6MWT 점수의 경우 평균 32.84m 개선되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출처: Chinese Herbal Medicine and Salmeterol and Fluticasone Propionate for Chronic Obstructive Pulmon ary Disease: Systematic Review and Network Meta-Analysis)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들에게 있어 한약을 병용하였을 때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만성 호흡기질환에 대한 여러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효과를 기대할만한 치료법들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점점 더 안좋아지는 대기환경으로 인하여 호흡기질환의 발생빈도가 잦아지는만큼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호흡기질환 예방법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되지 안혿록 합니다. 외출시에는 미세먼지 현황을 확인하고 농도가 "나쁨"이상일 때에는 외출을 가능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외출시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꼭 착용하도록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되어진 'KF80', 'KF94' 등급의 제품을 구매하여야 미세입자 80%, 94%까지 차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귀가 후에는 옷과 몸의 먼지를 털어내어 주고 바로 세수와 샤워를 하여 최대한 미세먼지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외부 미세먼지가 높을 경우에는 환기는 피하도록하고, 환기가 필요할 때에는 3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호흡기질환 예방법으로는 자주 손씻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