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심장 건강 지키기

심장 건강 지키기

심장질환의 경우 대개 죽상 동맥경화증의 합병증으로 인하여 발생하곤 합니다. 동맥경화증은 동맥 내벽에 지질, 콜레스테롤, 펼활근 세포, 결합조직, 대식세포로 구성되어진 물질들이 침착되면서 시작됩니다. 평상시에 섭취하는 음식물들이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심장질환 발병부터 예방 그리고 치료에 있어 건강하고 바른 음식물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1. 포화지방 섭취 줄이기

식물성지방 및 생선류의 경우 불포화지방산을 그리고 동물성지방은 포화지방산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포화지방산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혈중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이며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돼지기름, 햄, 육류 내장, 라면, 베이컨, 각 종 빵과 과자류 등의 섭취는 줄여주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2. 골고루 섭취 매우 중요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는 약 40여종에 달합니다. 이와 같은 영양소가 체내에서 여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이 영양소가 상호간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끼쳐 한 가지 영양소가 과다하거나 부족할 경우 영양 밸런스가 깨질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골고루 그리고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서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염분섭취 줄이기

염분이라 하면 가장 대표적인 소금은 혈류량과 혈압을 상승시키는데, 고혈압의 경우 심장병 유발요인이므로 염분섭취는 가능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젓갈, 김치, 찌개류, 가공식품, 국, 인스턴트 식품 등과 간장, 고추장, 된장, 화학조미료 등에 포함된 염분들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처럼 심장 건강지키기 올바르고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단 음식과 기름기 많은 음식을 줄여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