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유산소 운동 종류와 효과

유산소 운동 종류와 효과 


많은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이 건강에에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유산소 운동이 무엇인지 유산소 운동의 정의와 효과 , 그리고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정의


유산소 운동은 산소를 이용하는 운동을 뜻합니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알 수 있는 운동이며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키는 운동법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내에 있는 지방과 당이 소비 되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 폐와 심장이 튼튼해지고 스트레스를 줄여 정서적인 안정도 만들어 줍니다. 심혈관질환 , 당뇨병 ,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또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심박수와 혈압을 낮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달리기

걷기 운동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큰 달리기는 체중감량을 원한다면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심폐기능이 약한 초기엔 걷다 달리다를 반복하고 어느 정도 호흡이 안정된 단계에 들어서면 속도와 시간을 늘려줍니다. 전신운동으로 전신에 모두 도움을 주며 체중감소, 근지구력 / 심폐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줄넘기

성장판에 자극을 줘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겐 성장자극제가 되기도 하는 줄넘기는 달리기와 마찬가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고, 심폐지구력도 키워줍니다. 단 무릎이 좋지 않은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

전신을 사용하는 수영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중 한가지로 폐활량을 늘리는데도 효과적이며 면역기능도 향상시켜 각종 질병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운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