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 떨림증상 주의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 떨림증상 주의

 


우리 신체는 다양한 신호들을 보내어 우리 신체 내에 이상이 그리고 질병이 생겼음을 알려주곤 합니다. 눈을 비롯하여 얼굴 등에 나타나는 "파르르"한 떨림 증상 또한 그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이런 떨림증상의 경우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골고루 발생 할수 있어 평소에도 경각심을 가지고 신체 상태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 얼굴이 떨린다?


얼굴에 떨림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주로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자주 발생하며,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서 많습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특히 얼굴의 떨림 증상이 지속될 경우 뇌혈관 검사를 한 번 받아보라고 권고하는데, 혈관의 경우 심장과 함께 박동하는데 이 박동이 자극원이 되어 안면의 신경을 움직이게하고 얼굴을 떨리게 합니다. 간간히 안면근육을 관장하고 있는 안면의 신경이 뇌혈관과 달라붙으면서 안면떨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뇌혈관과 안면의 신경을 분리하는 수술을 받을 경우 나을 수가 있습니다. 만약에 안면경련 증상이 지속될 경우 신경외과를 통하여 뇌혈관 및 뇌신경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눈꺼풀이 파르르 떨린다?


물론 어느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보는 증상이라 할 수 있는 눈꺼풀 떨림 증상은 근본원인은 알 수 없지만 미국의 명문병원 메이오클리닉 보고서에 의하면 술과 카페인의 과다섭취, 피로, 담배, 밝은 빛, 스트레스 등의 영향으로 인해 눈꺼풀 떨림이 일시적으로나마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눈꺼풀 떨림 증상의 원인이 피로와 연관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신체에 피로물질이 쌓여지면 미세한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신경세포가 예민해지게 되면서 주변의 자잘한 자극에도 눈꺼풀 근육이 반응하게 되면서 움직인다는 설명입니다. 미국의 메이오클리닉에서는 눈꺼풀 떨림증상의 가장 좋은 치료법이 수면 및 휴식을 권유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향불균형과 안구건조증으로 인해서도 눈꺼풀 떨림증상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영향불균형으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로 멸치, 현미, 견과류, 녹황색채소 등을 섭취하여 보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구건조증 또한 눈떨림 증상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는데 인공누액을 처방 받아서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