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 어떤것이?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 어떤것이?



신장질환 콩팥병은 우리에게 있어 이제 매우 흔하면서 위험한 질환이라 할 수 있는데,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할 경우에는 예방과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정수기 역할을 하는데 소변을 생성하여 혈액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며, 수분균형 조절, 칼슘, 칼륨, 나트륨, 인과 같은 필요 물질들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줍니다.




신장이 안좋을 때 증상 살펴보기


콩팥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은 다양한데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갑작스런 혈뇨 혹은 갈색뇨를 보인다거나 요량의 감소와 다리 그리고 발등의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 피로가 쉽게 찾아오고 지치면서 경련 및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신장 기능 이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한 검사가 예방 및 치료에 포인트


신장의 경우 철저한 검사가 필요로 한데, 신장 기능이 미약하게 줄어들은 초기 단계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혈액검사, 영상검사, 뇨검사 등을 통해서 신장기능의 감소여부, 노폐물 수치를 반영해주는 혈중요소질소 농도 그리고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가 증가하였는지, 소변에 단백뇨 및 혈뇨가 섞여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하여 진단하는 것이 만성신부전증, 말기신부전증으로 이어지기 전에 확인하고 예방 및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장을 관리하여야 할까?


음식 섭취는 싱겁게


음식을 짜게 할 경우 혈압이 상승하여 신장에 압력을 가하게되면서 변형을 일으켜 신장기능을 감소시킵니다.


건강한 적정체중 유지


비만의 경우 만성신부전 위험인자라 할 수 있는 당뇨, 고혈압의 위험성을 높이며, 단백뇨를 자극하기에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운동은 주 3회 이상 30분씩 실천


유산소운동의 경우 심혈관계 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 혈압과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며, 적정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 고혈압 치료는 철저하게


당뇨와 고혈압은 만성신부전의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는데, 말기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철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