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장 질환 당신의 콩팥은?

만성 신장 질환 당신의 콩팥은?



신장질환의 경우 신장의 기능이 정상과 비교시 60% 이하로 떨어졌을 때 그리고 단백뇨가 있을 경우를 말하는데, 둘 중 1가지만 해당하여도 신장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경우 소변 배출시 단백질이 섞여나 오는 것을 말하는데 단백질이 신장에서 빠져나와 소변에 섞여지는 것으로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단백뇨의 경우 간단한 소변검사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백뇨가 일시적으로 나타났을 때에는 신장질환이라 하기는 어려우며 일정기간을 걸쳐서 하루에 약 150mg 이상 소변 배출시 단백질이 검출 될 경우 단백뇨로 진단하게 됩니다.



만성 신장 질환은 어떤 상태일까?


만성콩팥병 및 만성신부전으로 불리는 만성 신장 질환의 경우 장시간에 걸쳐서 신장의 기능이 감소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사구체여과율은 신장의 기능을 나타내는데 이 구체여과율의 감소 여부와 관계없이 신장이 3개월 이상 손상이 지속되는 경우와 신장의 기능 혹은 구조적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만성콩팥병 자가진단 체크하기


01.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

02. 눈가 주변 및 손과 발이 붓는 경우

03. 붉은 소변 또는 탁한 소변이 배출 된 경우

04. 자다가 일어나서 빈번하게 소변을 보는 경우

05. 소변을 보기 힘들고 소변량이 줄어드는 경우

06.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경우

07. 입맛이 없으며, 체중이 줄어드는경우

08. 몸 전체가 가려운 증상이 있는 경우


에 자가진단 체크리스트ㅠ 가운데 1가지 이상이 해당 될 경우 만성 신장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예방을 위해선 검사가 매우 중요


신장질환이 무서운 이유는 상당히 진행 되기전에 별 다른 증상들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적절한 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말기 신장 질환으로 도달 할 때까지도 모른체 지내는 경우 또한 흔합니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조기진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기진단으로 신장 질환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할 경우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고 멈출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천하여 신장의 기능이 어느정도인지 계속해서 확인하여야 하며, 혈액검사 시 신장기능이 떨어졌거나 소변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혈뇨 및 단백뇨와 같은 이상소견이 발견 될 경우 서둘러 병원으로가 정확히 진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