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단백뇨 원인 신장건강 지키기

단백뇨 원인 신장건강 지키기



우리 몸에서 배출 되는 소변은 신체내의 질병들을 예측 할 수 있는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소변이 맑으면서 투명한 색을 띄는 경우에는 우리 신체가 건강함을 의미하나 불투명 혹은 뿌옇게 보일 경우 세균 감염을 비롯해 각 종  질환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이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만약 소변을 볼 때 소변이 탁하면서 거품이 발생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단백뇨를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 단백뇨의 경우 소변 속에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데 정상적인 경우는 단백질이 신장에서 다시 흡수되면서 배출되지 않으나 신장의 여과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게 될 경우 이러한 단백뇨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백뇨 원인 살펴보기


이와 같이 단백뇨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살펴보면 크게 만성신장염이라 불리우는 만성 사구체신염과 신장 자체의 질환 그리고 당뇨병 혹은 고혈압 등으로 인한 신장질환이 합병된 경우가 있습니다.



신장 건강 지키기


단백질 섭취 줄이기


우리가 흔히 먹는 단백질 식품을 살펴보면 우유, 콩, 고등어를 비롯해 각 종 육류 등이 있는데 특히나 식물성 단백질과 같은 콩의 경우 요독이 많이 생성되기에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감량과 금연 실천하기


비만인 사람들의 경우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많이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초반에 걷기 운동부터 시작하여 자전거 혹은 가벼운 달리기와 같은 운동이 좋으며, 주의할 점은 몸이 녹초가 될 정도로 무리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가능한 싱겁게 먹기


음식은 가능한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은데 음식을 짜게 먹을 경우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게되면서 부종 및 고혈압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불어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에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진통제 피하기


물론 보통사람들에게 소염진통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단백뇨가 있는 환자에게서는 신장에 손상을 가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다른 장기들과 비교하였을 때 특히나 약물에 민감한데, 감기약과 관절염약과 같이 소염진통제가 들어있는 약, 방사선 조영제 등의 경우 신장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하며, 복용시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