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증 증상

만성 신부전증 증상



배 아래 쪽에 위치해 있는 신장은 노폐물 배설부터 체내 항상성 유지, 혈압 조절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신장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소실 되면 정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생명의 위협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은 이 신장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발생되는 대표 질환을 말하는데 3개월 이상 신장의 기능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나 노인 인구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전체 인구의 빠른 고령화로 인하여 고혈압 및 당뇨 등 만성 신부전증 유발 질환자가 상승하면서 만성 신부전증 환자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증상이 초기에 미미하다


초기에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것이 만성 신부전증입니다. 그러나 신장기능이 점차 떨어짐에 따라서 피곤한 증상, 가려운 증상, 식욕부진 등의 요독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말기 신부전증에 이르게 될 경우 호흡곤란과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들이 더욱더 심해지게 되면서 투석 및 신장이식 치료 없이는 정상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 평가는 혈액검사로


혈액검사를 통해서 신장의 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데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신장이 혈액 내부의 노폐물들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 혈액 내의 요소질소 농도가 정상적인 범위 이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를 실시하게 될 경우 혈중요소질소 및 크레아티닌 농도를 측정할 경우 신장의 기능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예방은 건강한 생활이 기본


비만인 경우에는 규칙적이면서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체중을 감량하여 적정체중을 유지하여야 하며, 흡연은 특히나 신장에 좋지 않기에 필히 금연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의 경우 식이요법을 철저히 하여야하는데 나트륨, 인, 단백질 칼륨의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