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시력에 대한 잘못된 상식

시력에 대한 잘못된 상식

사람들은 생각보다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안경을 쓰면 시력이 더욱 빨리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안경의 경우 눈의 굴절도를 교정하는 것이기에 시력을 떨어뜨리지 않으며, 오히려 근시일 경우 안경을 쓰지 않게되면 과한 굴절 조절이 유발되면서 근시가 더 진행 될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책을 어두운 곳에서 보면 나빠질까요?


부모님들이 말하는 깜깜한 곳에서 책보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안과 전문의들의 분석에 의하면 어두운 환경과 시력과의 관계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고 합니다. 밝은 불빛은 독서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도와주고 눈의 피로도를 덜어 줄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다고 해도 눈은 나빠질 수 있다?


우리가 보통 눈이 나쁘다는 것은 근시를 말하는 것인데 근시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 조명 등으로 인하여 눈이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근시는 완전하게 구조가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와 학창시절에 오며 성인에게는 근시가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성인의 경우 눈의 구조가 굳어지게 되면서 시력의 약화 또한 동시에 멈추기에 시력이 거의 떨어지지 않습니다.



TV와 컴퓨터 가까이서 볼 경우 눈이 나빠질까요?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소리질러 말하는 것 중 하나가 TV 가까이서 보면 눈 나빠진다 입니다. 아이들은 눈이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눈이 나빠지기에 TV를 가까이 가서 보는 것인데, 실제로 TV를 가까이서 보는 아이의 시력이 근시인 경우가 많습니다. TV를 보는 거리보다는 환경이 중요한데 화면을 너무 밝게 보거나 빛이나 풍경이 반사 될 경우에 눈이 많이 피로해지게 되면서 안구건조증 또는 두통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