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 이유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 이유


직장인들에게 있어 아침 10분은 천금과도 같은데 아침에 10분이라도 조금 일찍 일어나서 식사를 할 것인가 아니면 아침 식사를 포기하고 10분간 더 잠을 잘까 하는 고민은 많은 직장 인들이 공감하는 고민일 것입니다. 물론 어떤 것이 더욱 정답이라 할 수 없으나 과학자들이 말하는 것은 가급적 아침식사를 먹을 것을 권유합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에너지원이 부족하여 활력 있는 하루를 시작하기 어렵고 점심식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충당이 되지 않아 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야식을 할 경우 속이 더부룩하여 숙면이 어려워지고 개운하지 못한체 새로운 아침을 맞는 악순환이 되기에 아침 식사를하는 것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복부비만을 예방한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칼로리 섭취를 줄일 경우 체중이 줄게 됩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 칼로리 섭취를 할 경우 2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미국의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만 결국 어느 시점에 달할 경우 본래 체중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더욱 문제는 되돌아간 체중이 복부에 집중되어 이전 몸무게와 동일하다 하더라도 건강에는 더 해롭다 할 수 있습니다.



영양 결핍을 막아준다


식사를 거르는 것도 계획적으로 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영양결핍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의 균형을 깨드릴 수 있습니다. 만일 아침식사를 걸러 간헐적인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는 공인된 영양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거나 스스로 어떤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는지를 점검하여 비타민, 단백질, 필수지방산, 무기질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지 체크하여야 합니다.



당뇨병 등의 질환의 위험성을 낮춥니다.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에 의하면 아침을 지속적으로 거르게 될 경우 몇 가지 질환의 위험률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아침을 자주 거르게 될 경우 제 2형 당뇨병이 생길 위험성이 20% 증가한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팀이 말하는 주장은 규칙적인 식사를 하여야 혈압수치를 비롯하여 호르몬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유지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