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콩팥병 만성신부전증 증상

만성콩팥병 만성신부전증 증상

만성 콩팥 질환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환자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성인 7명 중 1명의 경우 콩팥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환자 수가 최근에 5년 간 66%나 증가하였습니다. 신장이라 불리는 콩팥은 아래 쪽 배의 등쪽 위치에 쌍으로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혈액 속에 노폐물을 걸러주어 소변을 배출하는 배설기능과 체내 수분량 그리고 전해질 산도 등을 유지하는 체내 항상성 유지기능 그리고 혈압을 유지하고, 빌혈교정, 칼슘과 인 대사에 필요한 다양한 호르몬을 생산해내고 활성화 시키는 내분비 기능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성이라는 말은 무엇일까요?


항상성은 우리 신체에 내부 및 외부에 어떠한 자극을 받게 되더라도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특징을 말합니다. 이 항상성이 유지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우리 몸의 균형이 모두 깨져버리고 이로 인하여 만성신부전증, 급성신부전증, 사구체신염, 신장결석 등의 다양한 콩팥질환이 발생하게 되면서 생명에 위협을 가해지게 됩니다.


만성콩팥병은 만성신부전증으로도 말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성콩팥병은 다양한 원인 질환으로 인하여 콩팥의 기능이 긴 시간동안 계속해서 저하되면서 우리 몸에 노폐물을 제거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수분 및 전해질 조절을 유지 할 수 없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만성콩팥병 만성신부전증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인지하기가 매우 어려운데 만약 증상이 나타나 진단할 때에는 만성콩팥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어 돌이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증상은?


쉽게 피로함을 느끼고 밤에 소변을 빈번하게 가거나, 발 그리고 발목이 붓고,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생겼을 때 콩팥기능의 이상여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더 진행된 상태라면 혈압상승, 빈혈이 발생, 뼈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영양상태가 불량해지고 신경학적 이상 증상 까지 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필히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을 하여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증상들이 보일 경우에는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만성 콩팥병 3기 이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치료 또한 쉽지 않기에 무엇보다 위험인자 조기발견과 치료를 서둘러 시작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성콩팥병 과거에는 만성질환으로 불리면서 불치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잘 행해졌을 때 상당부분 정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