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콩팥병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만성콩팥병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만성콩팥병은 어떤 것일까요? 콩팥에 3개월 이상 손상이 있거나 기능이 감소한 병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여 만성콩팥병은 콩팥의 손상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콩팥의 역할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콩팥병의 경우 악화되었을 때 노폐물이 우리의 몸에 쌓여지게 되면서 다양한 증상들을 보이게 되는데 혈압이 올라가거나 빈혈이 발생하고 영양상태 불균형을 비롯하여 뼈가 약해지거나 신경손상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위험성 또한 발생하기에 주의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현상들이 바로 나타나는게 아니라 서서히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만일 제 때 치료를 놓치게 될 경우 결국에는 말기신부전 상태로 이어져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콩팥이식과 투석이 필요한 상태로 이어지게 됩니다.



만성 콩팥병 증상과 합병증에 대하여 조금더 알아보면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콩팥질환의 경우 상당히 진행이 되어질 때까지 증상이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사를 하지 않을 경우 말기신부전이 올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기에 적절한 시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콩팥병 증상으로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고 피로감을 느끼거나, 식욕이 감소하고, 수면장애, 발 및 발목이 붓는 경우, 밤에 쥐가 잘 발생하는 경우에는 만성콩팥병을 한 번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아침에 되면 눈이 푸석하거나 피부가 건조하면서 가려움을 느끼는 경우,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에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병증은 어떤 것들이?


무엇보다 고혈압이 동반되어지고 전해질 및 산염기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 다양한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고 뼈가 약히지거나 혈관에 석회화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질대사 이상 또는 콜레스테롤 이상이 동반되어 시욕감퇴 및 구역과 구토, 영양실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집중력 저하와 피로감, 사지의 감각이상, 수면 장애, 사지 감각의 이상 등이 함께 나타나면서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발기부전, 무월경, 불임 등의 성기능 장애 똫나 발생하며 가려움증 등의 다양한 피부질환이 동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