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빈혈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해보세요

빈혈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해보세요


먼저 빈혈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계신가요? 보통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할 때 빈혈인가?라고 생각을 많이들 하실 것입니다. 빈혈은 혈액 안에 있는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는 산소공급을 하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 상태를 말하는데 산소공급기능이 문제가 발생하면 조직 그리고 세포에서 필요로 하는 양의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하여 저산소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 자가진단법에 앞서 증상을 살펴봅시다!


빈혈이 발생하면 우리 몸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데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서 정상수준과 비교하였을 때 느리고, 적은 활동을 하게 됩니다. 매일 매일 피곤하거나, 팔과 다리가 저리고, 어지러증과 피부가 창백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빈혈의 경우 증상이 약하여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을 간과하고 방치하여 심해지면 숨이차고 어지러운 증상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자가진단 어떻게 하는 것일까?



먼저 눈을 살펴보세요. 눈동자를 자세히 보면 하얀 부위에 핏줄이 있습니다. 만약 이 핏줄이 아예 없어 보이는 것처럼 하얗다면 빈혈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피가 붉게 보이는 것은 산소와 헤모글로빈이 결합하는 것인데 눈동자 핏줄이 하얀 것은 피에 산소가 부족하거나 피가 부족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빈혈 자가진단법은 엄지손가락 손톱의 윗부분을 꾹 누른 후에 떼보는 것인데 손톱 뿌리 부분과 다르게 붉은색을 띄고 있는 손톱의 윗부분은 누를 경우 순간적으로 혈관압박을 받게 되면서 하얗게 변합니다. 이 때 보통 금방 원래 붉은색으로 다시 돌아오지만 손가락을 때고 1초 이내에 본래 색으로 돌아오지 않을 경우 빈혈을 의심해보세요!


이렇게 자가진단을 했을 때 빈혈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하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게 철분이 부족한 것이 원인이지만 철분 섭취만이 치료의 전부는 아니고 원인에 따라서 치료법이 다를 수 있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