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기타질환

빈혈 원인과 증상. 적혈구 검사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릿

빈혈 원인과 증상. 적혈구 검사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릿


우리 몸에 피가 만들어지는 장소는 골수입니다. 피가 만들어지는 곳은 태아기에서 유아기, 성인기로 가면서 달라집니다.



유아기때는 모든 뼈의 골수에서 적혈구가 만들어집니다. 그러다가 점차 성인이 되면서 척추나 늑골, 두개골, 대퇴골 등에서 적혈구를 만들게 됩니다. 피의 주요 성분은 혈장액과 적혈구입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주요 세포 기관이므로, 피 속에서 일정 정도 있어야 합니다. 빈혈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이 적혈구가 산소 운반을 잘 해야 하는데 그것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적혈구의 모양이나 피 속에서의 부피, 그리고 적혈구의 산소 운반능을 나타내는 혈색소의 상태 등을 가지고 빈혈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빈혈 원인은 따라서 적혈구에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골수에서 적혈구 생산 능력이 떨어진 경우

2. 골수 기능은 정상적이나 적혈구가 빨리 파괴되거나 혹은 외부로 유출되는 경우

3. 골수 기능은 정상이나, 영양 결핍 등에 의해 적혈구 생성이 지체된 경우

등으로 분석하여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는 크게 적혈구가 피속에 차지하는 비중인 헤마토크릿(Ht)와, 적혈구의 구성성분인 헤모글로빈을 가지고 빈혈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의심될 때에는 여러가지 혈액 검사를 활용해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혈액검사


1. 헤모글로빈, 헤마토크릿, 혈소판소, 백혈구수

2. 망상적혈구수

3. 적혈구지수: MCV, MCH, MCHC 등


빈혈은 다양한 질환에 올 수 있습니다. 일단 장관 출혈 등 출혈이 배제가 된 상태에서는 감염증이나 영양실조, 종양, 비종대 등 여러가지 원인을 추적하여 검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도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 간질약, 항바이러스제, 항부정맥제, 항말라리아제 등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이 또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