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기타질환

기관지 천식.. 증상과 원인은?

기관지 천식의 증상과 원인은뭘까?

 

기관지 천식이란?


기관지천식이란 기관지가 때때로 좁아지면서 숨이차고, 기침을 하고, 목에서 거친 숨소리의 증상이 반복적이면서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천식은 우리나라 성인에서 약 5%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상당한 환자들이증상을 경험하면서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증상이 발작적으로 나타났다가 정상으로 회복되는 질환의 특성과 또 때로는 전형적인 증상이 모두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천식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천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반복적으로 쌕쌕거리는 소리 (천명)

 - 밤에 기침으로 고생

 - 운동이 끝난 후에 천명이나 기침

 - 대기오염이나 특정 환경에 노출시 천명이나 기침

 - 감기가 낫지 않고 10일 이상 지속


 

 

기관지 천식은 왜 생기는가?


천식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서 생기는 병입니다. 부모가 천식이 없는 자녀의 경우 천식발생의 빈도는 3%도 되지 않지만 부모가 천식이 있는 자녀의 경우 천식의 발생은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도 크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러한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사람이 집먼지, 진드기, 꼬차루, 애완동물, 곰팡이 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어 기도에 염증이 생겨서 천식이 발병하는 것입니다.

 

천식 치료법은?


천식의 증상은 대게 일시적인 경과처럼 보이지만 많은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이 만성적인 경과를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원인 치료

천식의 원인과 악화요인을 찾아서 환경이나 물질을 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바퀴 등 대부분의 원인 물질들은 환경내에서 완전히 제거하기가 힘듭니다. 이런 경우에는 면역치료를 통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약화시키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용대상은 현실적으로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약물 치료

대부분의 천식치료는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천식치료에서의 특징은 흡입제를 사용하는 것이 주된 치료라는 것입니다. 이는 표적장기인 기도에만 선택적으로 약물이 도달하도록 해서 치료의 효과는 높이고 약물에 의한 전신적인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천식은 만성적인 기도의 염증이므로 지속적이면서 규칙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천식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뭐가 있을까?

 

 

 

 - 천식이 어떤 병인지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환경관리를 통해 원인물질과 악화인자를 피해야 합니다.

 - 의사로부터 처방 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 치료 약제의 기구 사용법을 충분히 아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 증상이 조절되더라도 재발과 합병증을 막기 위해 꾸준히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천식을 미리미리 예방하고 꾸준한 치료를 받아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