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기타질환

기흉 치료를 위한 현상 이해와 긴장성 기흉

기흉 치료를 위한 현상 이해와 긴장성 기흉

 

 

폐는 수축과 팽창이 매우 탄력적으로 이루어지는 장기이다. 외부의 공기를 들이마시기 위해서는 폐가 팽창해야 하고, 반대로 내뱉기 위해서는 수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흉막 탄성판 등의 bleb이나 bullae가 터지면 폐는 확 쪼그라든다. (흉강 내에는 음압이 형성이 되어서 폐를 팽창시키는데 폐에 구멍이 뚫렸기 때문.) 따라서 이를 풍선이 쪼그라드는 원리와 똑같기 때문에, 기흉은 풍선이 구멍이 나면 확 쪼그라드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기흉 진단

 

일단 흉부 엑스선 촬영을 해본다. 그리고 상태의 심각도를 평가하는데, 상태가 심각하지 않은 경우에는 지켜보기도 한다. 폐가 많이 찌그러져 있거나 하면,  잘 봐서 주사기 꽂아서 공기를 빨아낸다. 이 정도 처치로도 거의 몇 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경우 회복에 이르게 된다.

 

이걸로도 안되면 흉관을 삽입하여 공기 빼낸다.

 

병태 생리:

https://www.youtube.com/watch?v=i-sZzZ4TMnY

 

공기 빼내기:

https://www.youtube.com/watch?v=j_UGBS-Kp2I

https://www.youtube.com/watch?v=7_X9PDctWh8

 
기흉의 흉부 엑스선

 

 <이미지 출처: https://www.healthcentral.com/>


쪼그라들어 나머지 부분이 검게 보인다.

 

 

<이미지 출처: http://www.koreafrontier.com/>


*기흉으로 인한 폐의 찌그러짐*

 

 

흉관 이외에 수술을 통해 기흉 치료 할 수도 있는데 아래는 수술 적응증을 표시했다.

  

1. 기흉 치료의 실패
2. 3회 이상 재발
3. 양측성 기흉인 경우.
4. 단순 x선 촬영에서도 bulla, cyst 보임
5. 75% 이상 폐 무너짐
6. 잠수부 등산가, 파일럿(압력 변화 심함)

 

 

긴장성 기흉

 

 

이것은 기흉이 심해서 흉강 내 압력 변화로 심장으로 피가 잘 안 들어오는 것이다. (흉강 내 음압이 양압으로 바뀌면 피가 잘 들어오기 쉽지 않음 -> 우심실 부전과 유사 -> 수도꼭지가 닫힌 것! -> 쇼크로 사망)

 

긴장성 기흉 치료


무조건 즉각적 천자와 산소 치료 흉관 삽입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다.

 

 

잘 걸리는 사람은?

 

기흉은 젊은 마른 남성에게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원인은 잘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