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내향성발톱 간단히 완화시키는 방법

내향성발톱 간단히 완화시키는 방법


내향성발톱은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시키는 발톱을 말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2013년 기준 내향성 발톱 환자가 23만 5000명에 이를 정도이며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가 있습니다.



내향성발톱 왜 발생할까?


내향성발톱은 발톱 바깥쪽 살을 지속적으로 누르는 모든 상황들로 인하여 유발되게 됩니다. 특히나 발톱깍기로 둥글게 깍거나 발톱 바깥 쪽을 깊숙히 깎을 경우 살에 숨은 잘리지 않은 발톱파편으로 인하여 살 속으로 파고 들 수 있고, 발톱 무좀을 장기간 발치하여 발톱 모양이 변형된 경우,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동안 신은 경우, 발가락 뼈가 튀어나온 경우 압력증가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만 및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의 굴곡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하이힐과 같이 앞 코가 좁아서 발가락이 꽉 조여지는 신발을 착용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남성들의 경우 군대에서 딱딱한 군화를 장기간 신거나 축구와 같은 운동으로 발가락에 잦은 충격을 받는 경우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 완화시키는 방법


01. 일자로 발톱 깎기

발톱을 너무 짧게 깎는다거나 둥글게 깎을 경우 내향성 발톱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발톱은 일자로 깍도록하고 내향성발톱이 진행된 분들의 경우 더욱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02. 족욕하기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을 자주 해줄 경우 발톱이 유연해지면서 살을 덜 파고들게 합니다. 족욕을 통해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03. 소독하기

내향성 발톱의 경우 파고드는 발톱으로 상처가 발생하여 2차 감염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상처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지 않게 생리식염수에 발가락을 담가주어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4. 압박을 주는 하이힐 같은 신발은 자제하고 신발신지 않기

가급적 실내에 있을 경우 실내화로 압박을 없도록 합니다. 만일 여의치 않을 경우 꽉 끼는 신발이 아니라 앞부분이 헐렁한 신발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