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변비예방 작은 생활습관부터

변비예방 작은 생활습관부터




우리나라 60만명 이상이 변비로 인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변비 환자의 경우 2011년 58만 3667명 -> 2016년 65만 251명으로 5년 사이에 11.4%로 증가하였습니다. 변비의 경우 단순하게 복부의 팽만감뿐 아니라 치질과 장폐색 드물게 대장암까지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더욱 주으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


먼저 양배추는 변비예방에 도움되는 식품으로 고 섬유질 채소이면서 수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입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을 무르게하는데 도움을 주고 대변이 장에 체류하는 시간을 줄여주면서 변비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변비예방으로 청국장과 된장도 좋은데, 청국장에는 필수아미노산 및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라 할 수 있으며, 발효된 청국장에 잇는 유용한 균들은 장내의 젖산균을 활발하게하여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역시 변비에 좋은 과일로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이라 불리는 수용성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데 배변촉진과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예방에 좋은 운동



운동이 변비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바로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장을 자극하여 음식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주며, 변에서 흡수되는 수분양을 제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변이 장에 머물러잇는 시간이 길어질 경우 변은 단단하고 딱딱해져 배출되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실시할 경우 장 근육의 자연적인 수축을 자극하여 장 운동을 활성화 시키며 대변의 빠른 배출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식후 바로 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식후 바로 운동을 할 경우 소화관 쪽에 모여야하는 혈액이 심장 및 근육으로 이동하게되어 장운동에 방해가 됩니다. 변비예방에 좋은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과 스트레칭 등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