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불면증 만성피로의 원인

불면증 만성피로의 원인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개운하신가요? 생각보다 개운함을 느끼면서 일어나시는 분들은 매우 적습니다. 많은 분들이 수면부족을 비롯하여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데 보통 사람들의 3분의 1 정도가 불면증을 반복적으로 겪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불면증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는 바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만 완화하여도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두 많다고 하는데 불안함과 우울증을 비롯해 두통과 수면무호흡증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나도 혹시 불면증일까?


01.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 잠드는데 30분 이상 걸리는 경우

02. 잠에 들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깨며, 다시 잠들기 어려운 경우

03. 수면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

04. 수면상태가 유지되지 않는 경우

05. 잠에서 깨었을 때 머리가 무거우면서 나르한 경우


대개 불면증은 흔하기도하고 반복적으로 시달리기도하지만 별다른 심각함을 느끼지 못하고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 만성피로 및 면역력 저하, 집중력 저하, 정서불안, 건만증 등을 발생시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결 방법은?


신체 리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기상시간 그리고 취침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짧은 시간이라고 하더라도 햇볕을 쬐주도록하고 낮잠은 30분 이상 자는 것은 피하여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일상화에 따라 하루종일 스마트폰을 달고 사시는 분들이 많은데,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빛의 경우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시켜 수면을 방해하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