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등산 주의해야 할 점은?

겨울철 등산 주의해야 할 점은?


등산 애호가들은 무더운 여름 그리고 추운 겨울철에도 산에 오르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않은체로 등산을 할 경우 부상부터 시작하여 건강을 챙기려고 했지만 오히려 건강을 잃어버릴 수 있어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겨울철 등산시 설경도 좋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산은 일교차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암치과 저녁에 생각보다 더욱 춥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더불어 해발이 상승하면 상승할 수록 기온이 낮아지는데 보편적으로 산의 고도가 100미터 이상 높아질때마다 기온은 약 0.6도 떨어진다 합니다.



그러므로 등산 복장은 보온성 / 방수성 / 통기성에 중점을 두어 준비하는 것이 좋고, 움직일 때 불편하지 않으면서 가볍고 보온을 도와주는 따뜻한 옷을 여러겹 겹쳐서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철 등산 시에는 얼어버린 눈으로 인해 미끄러질 것을 대비하여 아이젠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01. 오르막길을 오를 때에는 피로물질인 젖산이 나오지 않게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에너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빵, 비스킷 등의 탄수화물을 준비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03. 내리막길을 갈 때에는 근육 손상을 고려하여 강하게 착지하지 않도록 합니다.

04. 신체가 과열되지 않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겨울철 등산 전 준비 운동 더 철저히



겨울에는 운동을 하기 이전에 보다 철저하고 체계적으로 준비운동을 실시하고 마무리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준비 운동은 기온이 낮으면 낮을수록 더 오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운동은 평소보다도 약한 강도로하여 운동시간을 길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여름보다 겨울철 혈압이 더 상승하므로 더욱 주의하여 겨울철 등산을 비롯하여 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