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체온 높여주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

체온 높여주는 방법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다 다시 강추위가 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겨울에는 특히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추운 날씨에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체온이 저하되게되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각 종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우리 인체 내부의 장기 그리고 세포는 36.5℃~36.7℃에 가장 활성화 되기에 겨울에는 체온을 상승시키는데 더욱 신경을 써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상속 체온 높이는 습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경우 신진댄사 및 세포 활성화가 확대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체온을 상승시켜줍니다. 더불어 운동을 꾸준히 할 경우 근육량이 늘어나는데 이처럼 늘어난 근육은 기초대사량을 상승시켜 체온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숙면 역시 중요한 사실 중 하나로 수면시간은 세포재생과 노폐물 배설에 이루어지는 시간인데 숙면을 잘 취할 경우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체온 또한 상승시켜줍니다. 이와 함께 수분 섭취도 충분히 하여야하는데 과음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감기에 걸릴 경우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분섭취는 충분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서운 한파가 이어지는 겨울철에는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강화하기 위하여 차가운 음식은 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맥주, 찬 음료 등은 순간적으로 신체 온도를 낮추는데 체온이 1℃ ~ 2℃ 변하는 것에 따라서 체내세포 활성화 여부 또한 결정되기에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겨울철에는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 온도를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체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면역력이 향상되는데 식사의 가장 주요한 목적 중 하나가 바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있습니다.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체온 상승을 위해서는 영양 균형이 잡힌 음식,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