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왜 증가할까?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왜 증가할까?


노로바이러스는 식중독을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입니다. 이 노로바이러스는 사계절 내내 문제가 되지만 겨울철에 발생이 흔한 것으로 2012년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의하면 2월이 52%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3월 46%, 12월 37%순으로 조사되었다 합니다.



겨울철 증가하는 노로바이러스 그 이유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위장관염은 1년 내내 발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 특히나 겨울철 유행 발생이 자주 보고되어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노로바이러스가 흔히 발생하는 이유는 정확하게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다양한 온도 변화를 잘 견뎌낼 수 있는 특성을 가진 바이러스여 얼음이 얼 정도로 온도에서부터 60도까지 매우 넓은 범위 온도를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연되어진 환자 분변에서 바이러스가 배출될 경우 바이러스가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면서 이를 만진 분들의 손을 통하여 입속으로 들어간다거나 감염될 경우 혹은 음식물 오염으로 인해 감염되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찬 외부 환경에도 견뎌내기에 겨울 역시 이러한 경로를 통해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사람들 인식문제인데 여름철에는 식중독이 잘 발생하면서 음식물 관리에 많으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고 하나 겨울철의 경우 낮은 온도로 인하여 데쳐먹는 여러 채소류와 굴, 조개 같은 해산물에 대한 관리부실, 조리 중 처치과정 등에 부실하게 처리하면서 음식을 통한 감염 전파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여름철과 비교시 추운 겨울철에는 밀폐된 공간 속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면서 대인간 전파 가능성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어떻게할까?


-개인은 조리 후,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손 씻기를 실천하여야 합니다. 특히나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을뿐더러 표면 부착력이 강하기때문에 비누 및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어패류는 가능한 익혀서 먹도록하고 지하수는 끓여서 마시도록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강하므로 조리음식은 중심부 온도 85℃, 1분 이상에서 익히도록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린 환자분들의 구토물과 분변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특히나 화장실, 문 손잡이, 변기 등은 락스 등을 이용하여 소독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