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설염 혀에 생긴 염증

설염 혀에 생긴 염증


신체에 상처가 났을 때 크거나 작거나 다 신경쓰이고 괴로우나 입 안 상처 및 염증의 경우 괴로움이 더하여 고통스럽습니다. 입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단순히 상처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질병 또는 영양부족 등의 징후로 발생하기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염이란?


쉽게 말해 혀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점막에 국한되게 발생하는 천재성 설염과 깊숙한 곳까지 염증이 있는 심재성 설염으로 구분되어집니다. 혀에 염증이 발생할 경우 혀가 붓는다거나 색이 진하며 유두가 없어지면서 본래 오돌토돌하게 나있는 표면이 매끈해지기도 합니다. 더불어 혀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설염을 유발하는 원인들은?


음주와 흡연, 자극적인 음식, 치약, 구강세척 용액 등도 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증 같은 진균감염 또는 단순포진 같은 바이러스 감염 초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철, 비타민B12, 염산 같은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설염 증상은 어떤 것들이 보일까?


혀가 부는다거나, 붉어지며 갈라진다거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 혓바늘, 통증, 백태, 궤양 등의 증상들을 보이기도 합니다. 혀가 뜨거운 액체로 인하여 화상을 입었다거나 알레르기 반응, 바이러스 간염의 결과로 염증이 발생하였을 시에는 그 증상이 급속하게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말할 때 고통을 느끼거나 침을 삼키기 어렵고, 혀가 붓는 증상 외에도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설염은 통증을 유발하는데 진통, 살균 성분의 구강 용액을 통하여 입속을 세척할 경우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설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작힙 올바른 식습관을 비롯하여 충분한 수면과 휴식,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 등과 같이 건강한 식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과 술, 담배는 피하는 것이 설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