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호흡곤란 정확한 진단이 중요

호흡곤란 정확한 진단이 중요


호흡곤란은 호흡장애로도 불리는데 우리 신체는 호흡을 통하여 일상생활을 지내는데 필요로하는 에너지를 생성하고 신진대사를 합니다. 사람이 생활을 하는데 있어 절대적인 동력으로 작용되는 호흡이 어려워지는 호흡곤란은 우리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호흡곤란 증상


가슴이 아프면서 숨이 차오르는 호흡곤란은 보편적으로 숨이 가쁜 증상과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누워있을 때 숨이 차고 앉으면 좋아지는 증상을 보이기도하고 야간에 누워있을 경우 숨이차면서 마치 숨이 멈출 것 같은 증상을 느끼게 되는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도 발생합니다. 이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의 경우 앉는다고 하여 증상이 사라지지 않으며 약 30분 ~ 40분이 지나서야 증상이 소실되곤 합니다.


호흡곤란 원인을 살펴보면


폐질환, 심장질환, 과체중, 심한 부종, 운동능력 저하, 빈혈, 대사성 산증 등으로 인해서 발생 할 수 있으며, 과한 스트레스가 지속된다거나 극도로 흥분한 상태, 불안감과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는 등의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 호흡곤란: 천식, 불안/과호흡증, 심부전 및 폐부종, 흉부 외상, 폐색전증, 기도막힘, 자발성 기흉 등

만성 호흡곤란: 폐실질, 기도, 폐혈관, 흉막, 흉곽 및 호흡근육 등 거의 모든 폐와 관련된 질환



호흡곤란과 동반된 가슴통증


호흡이 어려울 때 동반되는 가슴통증의 경우 심장, 폐, 갈비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숨을 내쉴 때 통증이 발생할 때에는 폐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래와 기침이 발생하고 숨을 들이 마실 때 통증이 심할 경우 폐질환일 가능성이 더욱 높으므로 저오학하게 진단해보시기 바랍니다.


호흡곤란을 발생시키는 요인은 매우 광범위하고 원인질환을 치료하지 않을 시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숨을 쉴 때 통증이 발생한다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