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건강검진표 속 건강수치 확인하기

건강검진표 속 건강수치 확인하기


본인의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서 건강검진을 받으신 후에 결과표를 받았으나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건강검진 결과표에서 나오는 건강수치는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당뇨 혈당수치 알아보기


당뇨는 각 종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실명, 족부절단, 콩팥병 등을 비롯하여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어 더욱 주의하여야 하는 질환입니다. 당뇨 혈당수치는 저녁식사 후 10시간, 아침 공복일 때 110mg/dL미만, 식사후 2시간 후 140mg/dL 미만일 때 정상입니다. 만일 공복 혈당수치가 126mg/dL 이상, 식사후 2시간 후 200mg/dL 이상일 때에는 당뇨병일 가능성이 높으니 상세히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압 건강수치 알아보기


혈압은 심장의 건강 지표로 심장이 펌프질을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심장이 혈액을 밀어낼 때 수축기혈압인 최고혈압과 심장이 혈액을 밀어내기 전의 확장기 혈압인 최저혈압의 정상수치는 120mmHg 미만 / 80mmHg 미만입니다. 혈압이 상승하여 최고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최저혈압이 85mmHg이상일 경우 혈관이 터지거나 막힐 확률이 상승하게 됩니다. 만일 혈압이 정상수치에서 벗어나있다면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혈압관리를 철저히하고 짠 음식섭취는 줄여 혈액 내 나트륨량을 떨어뜨려 혈압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만일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혈관 안의 노폐물들이 쌓여져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여 동맥경화 등의 위험성을 높이게 됩니다. 총 콜레스테롤이 100mg/dL ~ 200mg/dL인 경우 정상범주에 속하는데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200mg/d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에 좋지 않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경우 150mg/dL 이하로 좋은 콜레스테롤 HDL의 경우 40mg/dL 이상을 유지하여야하는데 이 수치범위를 넘어설 경우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늘어나 혈관을 건강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