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기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기


연이어진 추운 날씨와 함께 난방을 자연스럽게 틀게되는데 자연스럽게 난방비에 대한 걱정을 많이하게 됩니다. 난방을 너무 노펙하여 실내온도가 지나칠 경우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피부전고증을 비롯하여 호흡기질환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적정온도 유지와 지속적인 환기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난방비 절약은 어떻게 해야할까?


체온 올리기


보일러 1℃보다 체온 1℃를 높이는 것이 더 효과적인데 추울 경우 자리에서 맨손체조 등을하고 잠시 밖에 나갔다가 들어오는 것 또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겨울은 실제 온도보다도 체감온도가 춥고 따뜻함을 느끼는데 중요합니다. 옷을 여러겹 껴입을 경우 체감온도를 높일 수 있고, 실내에서 양말과 덧신을 신을 경우 체감온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보조 난방기기 사용하기


난로와 같은 보 난방기기를 사용한다면 집 안쪽이 아니라 창문을 등지게 해놓으면 창을 통해서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가 위로 상승하기 때문에 공기 흐름이 원활해져 효과적인 난방이 가능합니다.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분들은 약하게 오래 트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되며 화재의 위험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찬바람을 막아라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문 그리고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찬 바람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튼을 이용하면 난방시에 얻은 온도를 장시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 햇빛이 드는 낮에는 커튼을 열어서 햇빛에 따른 열기가 내부로 들어오게하고 저녁에는 커튼을 잘 쳐서 단열 효과를 노리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뽁뽁이나 문풍지 등을 활용하는 것도 한기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정 온도 유지하기


장시간 동안 집을 비우는 것이 아닐 경우에는 일정한 온도에 맞추는 것이 껏다켰다 반복하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외출할 때에는 외출 버튼을 누른다거나 실내 온도를 평상시와 비교시 2~3℃ 낮게 설정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