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 스포츠 부상 주의하세요

겨울 스포츠 부상 주의하세요


추운날들로 절로 몸이 움츠려들지만 추운날씨를 반기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겨울 스포츠 때문인데 추운 겨울 눈이 많이 내리면 스키 그리고 스노우보드를 타는 분들은 늘어나곤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재미난 겨울 스포츠 많은 재미만큼이나 부상의 위험성 또한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염좌와 인대손상


겨울 스포츠 부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염좌 및 인대손상입니다. 발목관절에 가장 많이 발생하곤 하는데 스키부츠를 신고 넘어지면서 발목이 바깥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발생하곤 합니다. 더불어 보드를 타는 분들의 경우 넘어질 때 무의식적으로 손으로 바닥을 짚으면서 팔목과 엄지속가락 인대가 손상받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충돌에 따른 경골, 대퇴골, 비골 골절과 낙상에 따른 손목관절 골절, 슬개골 골절, 척추 골절 등의 부상이 많은데 이러한 부상을 입을 경우 응급으로라도 부목고정을 하고나서 가능한 서둘러 병원으로 이동하여야 합니다. 



겨울 스포츠 부상 예방하는 것이 중요


흔히 숙련된 분들의 경우 별로 안다칠거라 생각 할 수 있으나 겨울 스포츠는 초보자뿐 아니라 숙련자도 환경이나 자신의 몸 상태, 컨디션 등에 따라서 언제든지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겨울 스포츠 부상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헬멧, 손목보호대, 무릎보호대, 엉덩이 보호대 등과 같이 신체를 보호해주는 보호장비들은 필히 착용하고,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타기 전에는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갑작스러운 운동에 따른 근육경련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한 경우 제대로 넘어지는 것이 중요


넘어지는 것 역시 중요한데 넘어질 때에는 체중을 엉덩이 쪽으로 실은 후 서서히 주저 앉되 팔을 옆쪽으로 붙이는 것이 손목부상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에는 본인 수준에 적합한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부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음주 겨울 스포츠를 즐기곤하는데 음주와 약물복용 후 스키를 타는 것은 절대 금지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