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급성 심근경색증 겨울철 더욱 조심

급성 심근경색증 겨울철 더욱 조심


내일부터는 더욱 날씨가 추워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추운 겨울철 장년층을 위협하는 질환이 뇌심혈관계 질환입니다. 기온이 떨어지게되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데 뇌혈관을 비롯해 심혈관이 막혀버린다거나 터지는 사고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증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고령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평상시 고혈압이거나 비만, 당뇨, 흡연자의 경우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분들의 경우 심장 혈관에 상처가 쉽게 발생하고, 상처를 입은 혈관 부분에 노폐물들이 더 쉽게 축적되곤 하는데 이로 인하여 혈액순환장애가 발생하여 심장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급성 심근경색증은 무엇일까?


급성 심근경색증은 사망률이 30%에 달하는 돌연사 주범으로 알려져 있는데,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여러 원인들로 인해서 갑자기 막히면서 심근에 괴사가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동맥경화증 입니다.



급성 심근경색증 증상을 살펴보면


급성 심근경색증의 가장 흔한 증상을 살펴보면 가슴통증을 비롯하여 둔탁한 통증이 짓눌리는 느낌, 쥐어짜지는 듯한 느낌, 조이는 느낌을 느낄 수 있으며 가슴 한 가운데 및 명치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흉통 이외에도 호흡곤란과 의식혼돈 또한 올 수 있으며, 심근경색증 환자의 2~30%에서 흉통이 없이도 급사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수술 직후와 당뇨병, 고령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30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통증인 흉통과 땀이 발생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 응급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근경색 골든타임 사수가 중요


이 심근경색증은 초를 다투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심장발작과 함께 호흡정지와 흉통 호소 그리고 안색이 창백할 경우 119에 신속하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심폐소생술을 통하여 심장마사지 및 인공호흡을 시행하도록 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증 증상이 발생한 이후 심폐소생술은 가능한 빨리 하는 것이 생명을 지키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겨울철 심근경색증 예방하는 습관들


1. 담배는 혈관 수축을 시키는 주요한 원인이므로 필히 금연하도록 합니다.

2. 소금은 혈관에 좋지 않기에 저염식 식이요법을 실천하도록 합니다.

3.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되 기온차가 큰 새벽은 피하도록 합니다.

4. 겨울철 외출할 때에는 목도리, 장갑, 모자 등으로 신체르 감싸 체온유지에 힘쓰도록 합니다.

5. 지방이 많은 육류는 줄이고 생선 섭취는 늘리도록 합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한데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6. 채소와 과일에는 섬유소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배출에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면 곧 바로 응급실을 찾도록 하고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계질환 검사를 실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