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추위 피곤을 부른다

겨울철 추위 피곤을 부른다



최근들어 더욱 쌀쌀한 날씨와 함께 강한 바람으로 살을 에는 추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추운 날이 지속되면 피로감을 느끼면서 아침에 기상하였을 때 더욱 힘든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활동량은 줄어들었으나 피로감이 늘어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추위를 타면 피곤해지는 이유는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어려워지면서 활동하는 양에 비해서 피로감을 더 많이 느끼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쌀쌀하고 추운 겨울철에는 항상 보온에 신경을 쓰는 것이 피로를 줄이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추위를 유달리 많이 타는 경우에는 체질 및 질환 등의 신체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이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는 기초대사량이 적어 신체가 열을 제대로 생산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초대사량이 적은 분들의 경우 운동량 및 음식섭취량이 적기 때문일 수 있고, 대사에 연관되어 있는 갑상선호르몬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체온을 유지할까?


수면온도 신경쓰기



우리가 잘 때 실내 온도는 우리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사람의 신체온도는 수면시에 1~1.5도 정도로 내려가는데 감기 등을 비롯하여 면역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면온도를 신경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철에 많이들 구매하시는 것이 극세사 용품인데 이 극세사 용품은 보온성이 뛰어나 겨울침구, 카펫, 커튼 등 다양한 제품들로 제작됩니다. 따뜻할 뿐더러 찬 바람을 막아주어 추운 겨울 날씨에도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가장 기본 실내온도 관리



추운 겨울이 시작되면 문풍비와 방풍비닐 등 실용성이 뛰어난 보온용품들을 많이 구매합니다. 방풍비닐, 문풍지 등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실내온도를 2도 ~ 3도 높일뿐더러 난방비를 최대 20%까지 아낄 수 있다고하니 저렴하고 건강한 실내온도 유지를 위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열식품을 통한 체온보호



겨울철이 되면 각 종 국밥을 비롯하여 따끈 따끈한 국물식품을 많이들 찾고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곤 합니다. 신체를 따뜻하게 하기 위한 음식을 생각한다면 땀이 많이 나는 매콤한 음식들을 많이 떠올리곤 합니다. 그렇지만 이보다 뿌리채소 등과 같은 자연식품을 가까이하는 것이 더욱 이로운데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식품으로는 우엉, 생강, 연근, 당근, 무 등을 비롯하여 고추, 마늘과 같은 매운맛을 내는 재료가 있습니다.


목욕하기



목욕은 매우 간단하면서 효과적으로 체온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목용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도 ~ 40도 정도가 적절한데 2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간편히 즐길 수 있는 것이 반신욕과 족욕이 있습니다. 위와 아래의 온도차이가 발생하면서 빠른 혈액순환을 유도하는데 반식욕을 할 경우 명치 이하까지 유지하고 족욕은 종아리까지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