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장기간 이어지면 고통스로운 변비 습관이 중요

장기간 이어지면 고통스로운 변비 습관이 중요


원활하고 규칙적인 배변활동은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불규칙적인 식사, 적은 수분 섭취, 운동부족 등과 같이 좋지 않은 생활습관들이 일상에 쌓여지게되면 변비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변비를 방치하게 될 경우 치질부터 장폐색 등의 여러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혹시 장시간 동안 앉아있지 않으신가요?


대한대장항문학회의 조사에 의하면 변비 환자들의 경우 화장실에서 평균적으로 8.4분 가량 머무른다고 하였습니다. 변비가 없는 사람들과 비교시 3.2분이나 더 긴 시간으로 화장실에서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습관, 책을 읽는 습관 등을 버리고 대변을 보는데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변을 보고싶다는 신호가 올 때 참지 않는 것도 변비 예방에 있어 중요합니다. 만약에 대장에서 보내는 신호를 참거나 무시하게 되면 이후에 대장은 이 신호를 보내는 것을 망설이게 되어 변비가 발생하기 쉽게 됩니다.



스트레스 변비로 이어진다


위장과 같은 소화기관들은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는 근육들에 의하여 움직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순간적으로 근육에 보다 많은 혈액을 공급하게 되는데 이와 반대로 소화기 혈액량은 평상시보다 적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소화기관 운동이 느려질 수 있고, 변비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드시고 계신가요?


예쁜 몸매를 원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렇지만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해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게되면 변도 적게 생성하고 장 운동 또한 저하되어 변비가 발생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배변을 위해서는 하루 3끼 식사를 잘 챙겨 먹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여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채소 및 과일 등의 식이섬유가 풍붛나 음식, 유산균 섭취도 효과적입니다.



변비의 원인을 찾아 치료


변비는 환자별로 그 증상과 유병기간, 장의 무력화 정도가 각기 다릅니다. 긴장성 변비환자의 경우 섬유질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복통과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대개 변비라고하면 많은 분들이 섬유질을 섭취하고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인별 변비 원인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식생활습관 개선과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