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흡연만큼 안좋은 잘못된 생활습관

흡연만큼이나 해로운 잘못된 생활습관


흡연을 하지 않거나 술을 조금 마시는 사람일 경우 그렇지않은 사람들과 비교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흡연만큼이나 안좋은 잘못된 생활습관들이 있습니다.


혹시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지 않으신가요?


수면 부족이 만성화 될 경우 고혈압을 비롯해 뇌졸중, 비만, 심장마비 등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 하루에 6~7시간보다 적게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의 조기사망률은 흡연자들의 조기 사망률과 비슷하다는 보고 또한 있습니다. 항상 피곤하다고 하는 사람들은 그 피로를 정상적이라 생각하지 말고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경우 이를 풀기위한 충부한 회복시간이 꼭 필요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하루 종일 앉아계신가요?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사람들도 장시간 앉아서 생활할 경우 여러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비활동적인 생활습관은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자주 일어나서 산책을 한다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육류를 섭취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동물성 단백질에는 성장호르몬 IGF-1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세포대사저널에 실려진 논문에 의하면 이 물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암에 걸릴 확률이 4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물론 육류를 완전히 끊으라는 의미는 아니며 일부 동물성 단백질을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