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환절기 목 관리하기

환절기 목 관리하기



아침과 저녁에 쌀쌀한 환절기가 다가왔습니다. 이 환절기에는 목이 칼칼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 따끔거리는 등의 목의 통증은 대개 편도염, 인두염 등의 염증성질환으로 인해서 발생되고, 잔기침 등이 동반될 경우 호흡기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담배 계속 피우시나요?


흡연은 기관지만 아니라 신체 건강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끼칩니다. 특히나 담배에서 나오는 유해한 유독성 물질들의 경우 폐 정화능력을 떨어뜨리고 폐세포를 파괴시켜서 폐를 비롯하여 호흡기능의 저하 및 각 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환절기뿐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서라도 금연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로 목을 보호하자


목이 칼칼한 이유는 기관지 내 수분이 부족하며 건조함을 뜻합니다. 이는 결국 기관지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물, 따뜻한 차 등을 자주 마셔주어 기관지에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하는 것이 염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부터 시작


양치를 하는 것이 칼칼한 목과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기관지 건강에 있어 중요한 점 중 하나가 바로 청결입니다. 구강은 기관지와 연결되어 있어 구강 청결상태가 기관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3번 그리고 식후에 양치질뿐 아니라 간식과 같은 음식물을 섭취한 이후에도 필히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야채와 과일


아침 저녁이 찬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러한 면역력을 유지하거나 증진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평소보다 더 많이 챙겨 먹는 것이 좋으며, 짠 음식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