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슬픔이 주는 이로운 효과

슬픔이 주는 이로운 효과



매우 밝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한 번씩 슬픈 감정을 느끼곤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슬프다는 감정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나약함과 연관되어 있다 생각하여 마냥 억누르려고 하곤 합니다. 그렇지만 슬픈 감정과 우울증의 구별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우울증의 경우 방치하게되면 점차 악화되며 의료적 관심이 필요한 만성적 절망감이나 슬픔은 일시적입니다. 


슬픔 안좋은 감정을 방출시킨다


많은 분들이 우는 것에 대하여 부끄럽게 생각하곤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우는 것은 우리 신체가 슬픈 일에 대하여 건강한 방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반응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눈물을 흘린다는 것은 스트레스부터 통증과 화를 방출시키는 정상적인 감정해소 방법입니다.



과거를 되돌아보게 하다


엘리트 데일리에 실려진 기사에 의하면 우울감은 실제로 기분을 좋게하는 무엇인가가 있다고 합니다. 비가 오는 날에 혼자 앉아 감상적인 노래를 듣거나 옛날에 찍은 사진을 정리하다보면 향수병이 일어나고 행복하였던 시간과 장소로 돌아가게 됩니다.


공감능력이 좋아진다


다른 사람과 슬픈이야기를 함께 나누면서 슬픈 감정을 느끼게 된다면 마음속 정서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마치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것처럼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게 됩니다.



성숙하게 만든다


영국의 일간 텔레그래프에 게재된 기사에 의하면 정서적으로 원숙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슬픔은 장래에 발생할 수도 있는 실망감을 대처하는 방법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되는 보호장치를 마련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