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관리법 적극적인 치료 중요

당뇨관리법 적극적인 치료 중요



당뇨대란이라고 불릴만큼 현재 당뇨병 발병률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당뇨라는 질환에 대한 관심 또한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과거에는 당뇨라는 질환에 대한 인식의 부족 그리고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당뇨병관리법도 모르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지 않은체 악화되어 고생하거나 죽음에 이르는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고, 당뇨병임을 인지못한체 악화되어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당뇨라는 질환은?


당뇨는 혈당을 내려주는 인슐린이라 불리는 호르몬이 혈당을 내리는 기능이 약해지거나 호르몬이 적게 분비됨으로써 혈당 농도가 공복시 126mg/dL 이상 혹은 식후 2시간 200mg/dL 이상으로 높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와 같은 고혈당으로 인해서 당질, 단백질, 지질 등의 대사이상부터 시작하여 제대로 된 당뇨관리법 및 치료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신경이상과 시력저하, 만성신부전, 협심증, 고혈압, 뇌졸중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고혈당과 이상지혈증에 따라서 혈액이 끈적거리게되고 탁해지면서 혈관이 두터워지게되면 이로 인하여 혈관이 좁혀지고 막히게되면서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눈과 신장, 신경, 심장, 뇌 등 신체 전반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환자가 알아야 할 당뇨관리법 기본수칙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당뇨치료는 식사 그리고 운동요법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기본 당뇨관리법을 통해서도 혈당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보다 적극적인 당뇨치료법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운동 및 식사요법은 당뇨치료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와 당뇨합병증 발생 및 예방을 위해서는 항시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하고, 혈당조절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 과한 음식섭취는 자제하도록하고, 균형잇는 식생활습관유지와 무분별한 약물 남용은 피하여야 합니다.



많은 당뇨 환자들이 식사 및 운동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어렵고 힘들어 쉽게 혈당을 조절하려고 약물에 의지하려는 분들도 있고, 이와 반대로 약물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버텨보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즉 당뇨관리법으로 기본인 식사 및 운동요법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상태를 정확히 알고 이에 딸느 당뇨관리법 실천과 치료를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뇨라는 질환은 의사뿐 아니라 환자자 스스로도 당뇨병 관리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을 거부하기보다는 친한 친구가 된다는 생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당뇨관리법을 실천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