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성 신증이이란?

당뇨병성 신증이이란?



당뇨병성 신증은 당뇨합병증의 증상 중 하나로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을 때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이 신장혈관벽에 달라 붙어 혈관 벽을 두껍게 하고 손상시켜 신장 기관 중 하나인 신장 사구체(혈액여과기능을 하는 기관)에 문제를 발생시켜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질병을 당뇨병성 신증 이하고 합니다. 



당뇨병성 신증 이 의심된다면?


당뇨병성 신증은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 초기 (당뇨병발병, 당뇨병령 0년)


두번째 단계 : 잠복기 (당뇨병력 3년)


세번째 단계 : 미세알부민뇨기 (당뇨병력 6년)


세번째 단계까지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지만 신장이 기능을 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고 특별한 증상도 없는 단계입니다. 이 때 체내에 흡수되지 못한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미세 단백뇨 증상이 발병하고 점점 심해지며 현선 단백뇨 증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초기 발견 시 혈당 조절과 혈압 조절 등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신장질환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단계 : 단백뇨기 (당뇨병력 12~24년)

네번째 단계에서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기능문제가 계속되고 고혈압과 몸이 붓거나 숨이 계속 차고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남니다.


다섯번째 단계 : 말기 신부전기 (당뇨병력 14~26년)

투석과 이식치료 등 전문적이 치료가 필요해지며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몸이 붓거나 숨이 차고 속이 불편해 음식을 섭취에도 큰 어려움이 생깁니다.





당뇨병성 신증을 예방하려면?


1. 정기적으로 혈압상태와 혈당량을 확인하여 이상유무를 체크합니다.

2. 조기진단을 위해 최소 1년마다 정기검진을 받아 치료가 쉬운 초기에 발견 치료를 합니다.

3. 술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4. 식사 시 단백질섭취를 조절해야 합니다. 

4. 고혈압 이나 고지혈증 증상이 있으면 치료를 통해 정상 정상 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5. 무차별적인 약물 복용은 금물이고, 항생제나 이뇨제 등 약물 사용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합니다.



당뇨병성 신증은 발병 초기에는 큰 증상이 없어 발병유무 확인이 어려우니 혈압상태나 혈당량 등의 꾸준한 검사를 진행하여 증상이 악화 된 후 증상에 의하여 발견되어 힘든 치료와 고통으로 힘들어 하지 말고 평상시 꾸준한 검사와 관리를 통해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