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귀지 건강상태를 알려주다

귀지 건강상태를 알려주다


신체에서 분비된다거나 축적되어지는 노폐물들은 우리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지표가 됩니다. 소변, 타액, 콧물 등과 같은 분비물의 셩우 색상과 점도 등에 의하여 건강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잠재적인 척도가 됩니다. 귀지가 매우 많은 건강상태를 알려준다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건강상태를 알려주는데는 도움이 됩니다.



만일 귀지가 물기가 많으며 녹색상을 띄면?


무더위가 이어지는 날시에는 땀이 귀속으로 들어가면서 귀지에 물이 차고 눅눅해지곤 합니다. 렇지만 땀을 흘리지 않았음에도 귀지가 축축하며 녹색상 혹은 검누런색상을 보이면 이때는 귀에 염증이 발생한 것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귀지에서 악취가 난다면?


귀지에서 악취가 난다면 이것은 귓속에 염증이 발생하였다거나 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성중이염의 한 증상 가운데 하나가 바로 귀지에서 심한 악취가 나는 것입니다.



귀지가 외부로 나오는걸 인지한다면?


고막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찢겨진 부분이 있으면 만성중이염의 일종인 진주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래 귓속 귀지는 우리가 인지 못하는 사이에 배출되곤하지만 귀지가 외부로 나오고 있음을 인지할 정도일 때 진주종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귀 안쪽에 통증 및 압력을 느끼는 것 또한 지주종의 한 증상이므로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서둘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귀지가 전혀 없을 경우?


귀이개로 귀지를 파내는데로 아무것도 없는 느낌을 가진다면 가능은 낮으나 폐쇄성 각화증일 가능성이 있다 합니다. 폐쇄성 각화증은 귀지가 외부로 나오는 대신에 지속적으로 내부에 축적되면서 단단히 굳는 것을 말하는데, 마치 아무것도 없는 것과 같이 만듭니다. 이 질환의 경우 귓속에 무엇인가 들어차있다는 느낌이 든다거나 통증이 동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