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감기 걸려도 운동 해야될까?

감기 걸려도 운동 해야될까?


바쁘고 피곤한 사회인들은 하루에 시간을 짬내 운동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래도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픈 때에도 운동을 하여야 빨리 낫는다고 생각하면서 쉬지 않고 운동을 하곤 하지만 실제로는 운동보다는 휴식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운동도 매우 중요하지만 운동만큼이나 휴식 및 치유의 시간 또한 중요하는 것으로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에 알려주는 운동이 아니라 휴식이 필요한 때를 알려드립니다.



감기 걸렸을 때 운동해야 할까 쉬어야할까?


목 밑으로 부위에 감기 증상이 보일 때에는 운동을 완전히 쉬는 편이 낫습니다. 가슴부분의 통증 그리고 숨이 차거나 쌕쌕거리는 증상이 발생될 때에는 운동을 하게 되면 증상들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운동을 하기보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낫다는 것입니다. 만일 콧물과 목이 따끔거리는 약한 감기에는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도리 수 있는데 과격한 운동이 아니면 증상 개선데 이롭다는 것입니다.



체온이 높을 때 운동은?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또한 활동을 멈추어야하고 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운동을 할 경우 체온을 상승시켜 열을 내리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만일 몸이 으슬으슬 춥거나 감기 몸살이 있고 독감 증상이 보일 때는 운동을 하기보다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회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하고나서 근육통이 있을 경우는?


운동을 한 이후 생기는 근육통은 격렬하게 운동을 하고 난 후 근육조직이 찢어지면서 손상되면서 발생하는데 이를 회복하는 과정안에서 근력이 향상되곤 합니다. 이는 결국 근력운동 이후에 필히 손상되어진 부위를 회복시킬 수 있는 휴식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하고 난 후 근육통이 느껴질 대에는 해당 부위에 자극을 지속적으로 가하는 것이 아니라 통증이 없는 부위를 운동하는 방법으로 운동 부위를 조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릎과 발 통증 


일단 통증이 지속되는 것은 해당 부위에 무엇인가 이상이 발생하였다는 의미 일 수 있습니다. 만일 근육을 혹사시켜서 좌상 을 입었다거나 족저근막염, 피로골절 등이 발생 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경우에는 운동을 즉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통증이 계속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