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초기증상 보일경우 서둘러야

당뇨병 초기증상 보일경우 서둘러야


당뇨라는 병은 소변을 통하여 포도당이 배출되게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인슐린이라 불리는 호르몬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당이 넘쳐나지 않게 혈당을 조절하게 되는데,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혈당이 상승하게 되면서 이로인하여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아진 상태를 뜻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30이상 성인 기준으로 11.9%가 당뇨환자라고하며, 이뿐만 아니라24.6%는 당뇨병 고위험군이라고 합니다. 즉, 성인 10명 가운데 1명 이상이 당뇨병환자이며, 이 대상자들을 제외한 9명 중 2명 이상이 당뇨병 판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뇨병 증상 잘 알지못하여 초기치료를 놓친다


당뇨병의 경우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질환입니다. 그러나 문제점은 아직까지도 당뇨병 증상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여서 초기단계에서 서둘러 치료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치곤 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의 경우 이유가 없는체 피곤함을 느끼고 살이 빠지는 증상이 대표적인데, 장기간 동안 방치하게 될 경우 상태가 심각해지게 됩니다.


당뇨병 증상이 지속되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포도당이 수분 또한 함께 끌고 나가게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인해서 환자의 소변양이 늘어나게 되면서 체내 수분이 부족하고 심한 갈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영양분인 포도당이 신체에서 이용되지 않은체 배출되면서 피로감을 느끼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에는 식사를 잘하더라도 체중이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삼다三多증상을 꼽는데, 이 삼다증상은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소변을 많이 보게 되며, 또 많이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모두가 포도당이 배출되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인데, 이 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을 보이지만 혈당이 높지 않을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을 잘 못느낍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우 마른체형 당뇨병 환자가 많은데 스스로 당뇨병임 인지 못하는 경우 또한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전단계 알아보기


혈당이 정상과 비교하였을 때 높으나 당뇨병 진단기준에는 미치지 못할 경우에 당뇨병 전단계라고 합니다. 즉, 당뇨병은 아니겠지만 다욘병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하는데, 공복혈당장애 및 내당능장애로 구분되어 집니다. 당뇨병 전단계에 해당되는 사람의 경우 당뇨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을뿐더러 당뇨 주요원인이라 할 수 있는 인슐린저항성과의 연관성 및 고혈압, 지질대사이상 등이 심혈관질환의 발병률 또한 높기에 당뇨환자에 준하는 생활습관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당뇨병 치료 예방에 목적이 있다!


당뇨 치료의 목적으로는 고혈당으로 발생할 수 있응 여러 다양한 증상을 없애주고, 심한 인슐린 결핍으로 인해서 발생 하는 당뇨병성 케톤산혈증, 고삼투압성 혼수 등과 같은 급성합병증 예방과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심혈관계질환과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성신장질환, 신경합병증과 같은 만성적인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있습니다. 즉, 당뇨병 치료 목적은 당뇨합병증 예방에 있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