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치료법 관리의 중요성

당뇨병 치료법 관리의 중요성



본인 스스로의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 가운데 정기신체검사를 실시하는 가운데 당뇨병이라 진단받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경우 초반에 증상이 없어 정기 진찰을 받지 않을 경우 모른체 지내는 경우 또한 많습니다. 당뇨병 질환통계를 추정하였을 때도 현재 당뇨병 치료법을 통하여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전체 당뇨환자 가운데 50%에 불과하며 남은 당뇨병 환자의 50%의 경우 자신이 당뇨병인줄 모르는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라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은 아니기에 본인 스스로의 변화를 유심히 살펴보고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살이찌다 살이 빠진다?


당뇨병 초기에는 식욕이 증가하는 증상을 보이는데, 식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쉽게 허기짐을 느껴 자주먹고 많이 먹게되어 이에따라서 체중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가 수년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데 이 단계를 넘어서면 피로감을 비롯하여 체중감소가 발생합니다. 보면 알다시피 초기에는 체중이 증가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정반대의 증세 또한 보이게 되는데, 신체내로 흡수된 영양분이 이용되지 못하게되면서 소변으로 배출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소변량이 증가하는 것은 신체에 이용하지 못하는 영양분들이 배설되게 되면서 수분이 같이 빠져나오기 때문입니다. 


방치하게 될 경우 당뇨합병증으로



무섭고 또 무서운 당뇨합병증


당뇨병이 더욱 무서운 이유이기도하고 당뇨병 치료법을 통해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이유는 바로 당뇨합병증에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에 이어 신체 내부에 체액이 감소하게되면 갈증이 나게 되는데 혈액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혈액성분 또한 농축되게 됩니다. 이 혈액성분이 심하게 농축되게 될 경우 혈액이 끈끈해지고 혈액순환 또한 느려지며, 뇌로 향하는 혈액량이 줄어들게되면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경우 시력저하부터 시작하여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고, 당뇨병성신증에 따라 신장기능이 떨어져 투석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고, 당뇨발로 인한 족부절단뿐 아니라 심각할 경우 생명의 위협을 주기에 더욱 주의하여야 한다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법도 중요하지만 예방은 더 중요하다


당뇨병 예방하는 방법은 적절하게 식이습관을 조절하고, 적당한 운동, 그리고 즐거운 생활을 하는 등 비교적 간단하고 상식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 상식적인 것을 실천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적절한 식사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으로 하루에 필요로하는 활동량에 맞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당뇨에 도움이되며, 반찬은 적어도 3~4가지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의 경우 체중 변화를 살펴 조절하는 것이 필요한데 체중이 지속적으로 늘 경우 식사량이 많은 것을 의미하므로, 본인에게 맞는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당뇨환자에게 있어 필수라 할 수 있는데, 운동은 당뇨뿐 아니라 어떤 질환이든 필요로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습관을 통한 움직임이 중요한데, 움직이는 생활을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짧은 거리 걷기운동, 무겁지 않은 짐의 경우 들기 등과 같이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즐거운 생활이라고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긍정적인 생각과 유쾌한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주의


-과체중인 사람

-당뇨 환자 직계가족이 있는 경우

-내당능장애 및 공복혈당장애의 병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고혈압 환자의 경우

-임신성 당뇨병 혹은 4kg 이상되는 거대아 출산력이 있는 경우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과 같이 혈관질환을 가진 경우

-인슐린 저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