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사구체 신장의 혈액여과 기능

사구체 신장의 혈액여과 기능


사구체는 모세혈관이 털뭉치와 같이 꼬여서 형성되는 모세혈관 다발인데 혈관구라고도 부릅니다. 사구체의 모세혈관의 경우 신장동맥과 연결되어 혈앱공급과 혈액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혈액이 여과되기 위해서는 모세혈관 그리고 보우만주머니에 있는 기저막을 통과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여과되어진 혈액은 사구체 하부의 세관을 거쳐 재흡수 및 분비 과정을 거치고나서 최종적으로 소변이 생성되게 됩니다.




사구체의 가장 중요한 기능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신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는 혈액 여과 작용입니다. 여과장벽을 구성한 후에 신체내에 필요로하는 혈구 그리고 단백질은 못 빠져나가게 하고, 수분이나 크기가 작은 물질은 자유롭게 통과시킵니다. 만일 사구체를 침범하는 질병으로 인해 장벽이 망가지게 될 경우 단백질이나 크기가 큰 적혈구가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혈뇨 및 단백뇨가 검출 되게 됩니다.



사구체신염은?


사구체신염은 신장의 여과부위인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발생하는 신장질환을 총칭하는 것인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장염 또는 신염으로 불립니다. 신장의 중요한 역할인 피를 걸러내주어 혈액에 쌓여진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신장질환에 의하여 손상되어지게 될 경우 신체 내에는 요독이 쌓여지는 요독증이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은체 방치하게 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만성 사구체신염의 경우 초기에 혈뇨와 단백뇨, 농뇨 등의 소변검사상 이상이 발견되다가 신장기능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서 부종 및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장기능 감소가 지속되게 될 경우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구토 및 오심, 식욕의 감퇴, 쉽게 피곤하고 전신쇠약감 호소, 근육경련, 수면장애 등 요독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심각할 경우 투석 및 신장이식이 필요 할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사구체여과율?

사구체여과율은 신장기능검사법 가운데 하나로 신장기능을 가장 잘 반영한다고 할 수 있는 지표인데 신장이 일정한 시간 내에 특정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혈장량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