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우리의 몸 속 장기 가운데 하나인 신장은 양쪽 2개에 있는데 주변에는 방광 및 요도, 요관이 함께 노폐물 대사 그리고 신체 평형유지를 담당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배출해내는 중요한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산염기 균형유지 그리고 수분 및 전해질의 균형을 맞춰주면서 혈압 조절을 하는 등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기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신장기능이 정상과 비교하였을 때 25% 미만으로 떨어지기 전까지 환자가 본인 스스로 뚜렷하게 느낄 수 있는 증상이 없어 더욱 무서운 질환인데, 그렇기에 신부전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허나 이처럼 증상이 잘 확인 안된다고 하여 질환이 진행되지 않는 것은 아니며, 증상만으로는 신장질환의 중증도를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별다른 증상은 안보이지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


신장이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경우 소변을 통하여 단백질 및 혈액이 빠져나올 수 있고, 혈액내 노폐물이 계속해서 쌓여지고, 수분 및 전해질의 불균형, 부종, 고혈압, 소변량의 감소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장질환 경고증상으로 배뇨시 통증이나 배뇨의 횟수가 증가하였거나, 콜라빛 혹은 붉은 소변, 눈 주변 및 손발의 부종, 갈비뼈 아래쪽 부분의 통증, 고혈압 등이 있으니 이러한 증상들이 보일 경우 신장질환을 의심하고 상세히 검사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질환 환자분들의 경우 정기적인 검진 및 검사가 매우 중요한데 간단한 소변 및 혈액검사 그리고 혈압측정을 통해서 신장질환의 유무를 쉽게 알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검진을 놓치지 말고 진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