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단백뇨 치료 증상을 간과하지 마십시요

단백뇨 치료 증상을 간과하지 마십시요


먼저 단백뇨는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성인의 경우 하루에 150mg 미만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하여 배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 단백뇨는 보통 건강검진을 실시하였을 때 소변검사를 통하여 우연하게 발견되는 것이 많습니다. 물론 단백뇨가 있는 경우가 모두 질환으로 인해서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간혹 심하게 운동을 한다거나 육류를 급격하게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뇨가 계속해서 나타날 경우 사구체신염을 비롯하여 신장질환 및 고혈압과 당뇨병 같은 전신질환에 따른 신장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단백뇨: 혈액 100ml 내에 단백질이 약 7g ~ 8g 녹아 있으나, 신장이 혈액 속의 노폐물들을 걸러내는 과정에서 소변으로 배출되는 혈액 속의 단백질 양은 하루에 150mg 미만 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 단백질이 하루에 150mg 이상으로 많이 빠지는 경우를 단백뇨라 말합니다.




단백뇨 증상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거품뇨


거품뇨는 소변을 보았을 때 유난히 거품이 많이 보이고, 거품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증상을 거품뇨 증상이라 말합니다. 대개 소변을 통하여 배출되는 단백질 양이 적은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을 잘 못 느끼지만 점차 더 많은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게 될 경우 체내의 단백질양이 점점 더 작아지게되고, 이로 인해서 아침에 눈가 주변이 붓는 증상, 발목 및 다리 부종 등이 발생하고, 더욱 심하게 되면 폐 또한 붓는 폐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바로 잠을 자지 못하고 숨이차면서, 조금만 걸을 때에도 호흡곤란이 발생하면서 거동 또한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일 경우 서둘러 병원에가 진료받고 단백뇨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단백뇨를 발생시키는 원인 질환은?


보통 장기간동안 고혈압 또는 당뇨병이 있어 치료받는 환자들의 경우 이로 인하여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어 단백뇨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내주는 역할을 사구체에 질병이 생기게 되는 경우 또한 단백뇨가 발생 할 수 있고, 요로감염에 있는 경우 또한 일시적으로 단백뇨가 보일 수 있습니다.


단백뇨의 치료


단백뇨가 양성일 때에는 그 원인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단백뇨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생활습관으로는 가장 기본적으로 저염식이 도움이 되며,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원인질환으로 고혈압이 있을 경우는 혈압관리를 철저하게,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혈당 관리와 낮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단백뇨가 장기적으로 이어지게 될 경우 신장기능이 저하 될 수 있기에 정확한 검사 및 관찰을 통하여 치료를 실시하는게 중요합니다.